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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습유형 검사
학습유형 검사 절차

※ 검사 소요시간 : 10분 내외
학습유형
학습유형(learning styles)은 학습습관, 학습방법, 학습요령 등, 새로운 개념이나 원리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행동양식 및 특성 입니다.
학습유형은 학습과정에 직∙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습환경이며, 자신의 학습유형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학습을 해야 긍정적인 태도로 성공적인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. 개인의 특성에 따라 학습활동을 구성하려는 시각은 학습자 개인의 인지적 · 정의적 영역의 장점을 학습에 최대한 이용함으로써 최대의 성과를 거두려는 학습자 중심적인 관점에서 출발합니다. 이와 같은 관점에서 교수-학습(teaching-learning) 과정을 바라보면 같은 교수자에게 수업을 받는다 할지라도 학습자 개개인은 자신만의 학습유형에 따라서 학습과정을 구성해 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성공적인 학습을 하려면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유형을 인지하고 자신의 학습유형에 맞게 학습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.
학습지원센터에서는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의 Dr, Felder와 그 동료들이 개발한 학습유형 검사와 그에 따른 학습전략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의 개인별 특성에 적합한 학습법에 의한 효과적인 학업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.
학습유형 구분
학 습 유 형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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활동형 - 숙고형 | 학습 과정에 따른 구분 |
활동형은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하면서 정보처리 하기를 선호하고 집단으로 공부하는 것을 즐기는 한편 숙고형은 혼자서 사유하면서 정보처리하기를 선호하고 친밀한 소수와 학습하기를 좋아한다. |
감각형 - 직관형 | 선호하는 지각형태에 따른 구분 |
감각형은 감각기관에 의한 구체적 지각을 선호하고 직관형은 추상적 아이디어나 실현성 등 직관적 지각을 선호한다. |
시각형 - 언어형 | 입력정보의 선호도에 따른 구분 |
시각형은 그림, 도표, 영상 등의 시각적인 정보를 선호하고 언어형은 글이나 말 등의 언어적인 정보를 선호한다. |
순차형 - 총체형 | 사고와 이해과정에 따른 구분 |
순차형은 연속적이고 단계적인 이해를 선호하고 총체형은 큰 단위의 전체적인 이해를 선호한다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