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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습전략검사(MLST-Ⅱ)를 활용한 학습전략프로그램
학습전략검사(MLST-Ⅱ) 목적
학습자의 학습전략 효과적을 이해하고,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학습자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는것
학습전략검사(MLST-Ⅱ)란?
본 검사의 기본 목적은 대학생들의 학습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이해하고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학습자로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고 학습에서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있다. 학습전략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며, 자신의 노력과 의지에 따라 충분히 변화가 가능하다. 따라서 학습전략에 있어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위한 노력이 뒤따른다면 학습능력은 반드시 발전하게 된다. 학습전략검사(MLST-Ⅱ)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작은 출발점이 되어줄 수 있다.
학습전략검사(MLST-Ⅱ)의 특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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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결과지의 해석
- 딱딱한 통계표가 아닌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형태의 결과지 제공
- 원형프로파일 : 우선 순위에 따라 해석할 수 있도록 원형프로파일을 통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친숙한 시계방향 해석 순서 제공
- 강점 및 약점 영역의 직관적 구분 : 피검자의 점수가 위치한 영역의 색상만으로도 그것이 강점인지 약점인지 구분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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② 유형 정보 제공
- 전략 수준과 투입 수준을 바탕으로 학습자를 크게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줌
- 어느 유형인지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자신의 문제를 더 쉽게 이해하는 것은 물론 향후 발전과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 지에 대한 정보 제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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③ 개입 전략 제공
- 검사결과를 토대로 피검자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우선 순위에 따라 2가지씩 제안해 줌
학습전략검사(MLST-Ⅱ)검사의 구성
- 신뢰성 지표: 반응일관성, 연속동일반응, 사회적 바람직성, 무응답
- 부가정보: 성적, 학습시간, 성적만족도, 심리적 불편감
- 성격 특성: 효능감, 결과기대, 성실성
- 정서 특성 : 우울, 짜증, 불안
- 동기 특성 : 학습, 경쟁, 회피
- 행동 특성 : 시간관리, 공부환경, 수업듣기, 노트필기, 집중전략, 읽기전략, 기억전략, 시험전략
- 학습유형 : 주도형, 성실형, 잠재형, 정체형
※ 출처참고: 인싸이트 홈페이지